꿀팁 !!! 자소서 작성을 위한 10계명

신고

성공적인 자소서 작성을 위한 10계명

1. 기업의 성격에 맞춰 자신을 포장하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일종의 세일즈다. '나'라는 상품을 제대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지원하려는 기업의 구체적인 환경을 파악한 뒤 기업의 성격에 맞춰 자신을 포장해야한다.

2. 자기 이미지를 만들어라.
한 가지 주제에 포커스를 맞춰 자기 자신의 독특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다른 사람과 차별화 시킬만한 시각으로  글을 풀어나가는 것도 자신만의 이미지를 창조할 수 있다.

3. 헤드라인을 달아라

헤드라인만 봐도 기사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신문 기사처럼 자신의 능력과 경력, 자질 등을 인사담당자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략한 문장이나 재치있는 단어를 사용해서 자기소개서 중간중간에 헤드라인을 다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자신이 적임자임을 강조하라.

기업은 입사 즉시 업무에 투입시킬 수 있는 인재를 수시로 뽑고 있다. 따라서 인사담당자의 눈에 띄려면 기업에서 채용하려고 하는 해당업무에 자신이 최적의 사람임을 강조해야 한다.

5. 구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라.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자신을 묘사하며 자신을 부각시킬 수 있는 에피소드, 인생의 변환점을 가져다 준 계기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6. 경력을 강조하라.

경력이 없는 신입의 경우 지원한 분야와 관련된 수상경력 및 자격증에 대해 기술한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지원한 업무와 관련된 분야의 자격증 등은 적극 강조해야 한다.

7. 참신한 문구로 시작하라.

첫 문장은 첫 인상과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인사담당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멘트나 문구로 첫 문장을 시작해야 한다.

8. 입사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혀라.

자신의 철학, 비전 등을 회사의 경영철학, 인재상, 비전 등과 구체적으로 비교해 입사지원 동기를 밝히는 것이 좋다. 자신이 장차 추구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자기연구가 필요하다.

9.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켜라.

인사담당자는 단점을 많이 가진 사람보다는 장점이 많은 사람을 선호한다. 자신의 단점은 솔직하되 간단하게 표현한다.특히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질문은 면접시에도 자주 나오는 질문이므로 평소 철저히 분석해두어야 한다.

10. 자신의 포부와 비전을 제시하라.

지원하는 기업의 업종, 특성을 고려해 자신의 포부와 비전을 제시하고 입사 후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자세로 임할 지 등을 구체적으로 명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