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와 마케팅의 중요성

신고

브랜드의 역할

 

(1)본원지향적 기능

 

1) 출처 기능

브랜드의 가장 원초적 기능으로서 브랜드를 생산한 생산자, 가공자, 회사 등의 신분 또는 지역 등을 밝힘으로써 자신의 브랜드임을 표시하는 기능이다. 브랜드 고유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2) 구별 기능

경쟁 브랜드와의 혼동과 난립을 막는 기능을 담당한다.브랜드의 어원이 '화인하다' 라는 뜻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오래 전 가축의 소유 여부를 가리기 위한 기능으로서 존재한다.브랜드의 기능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여기서 생산자의 상품구별과 소비자의 구별로 분류된다.

 

(2)파생지향적 기능

 

1) 소비자 신용 기능


소비자는 생산자의 브랜드를 우연 또는 권유 등으로 한번 사용한다고 가정해 본다. 그 소비자는 사용 제품에 대하여 특별히 나쁜 기억이 없다면 그 제품을 믿고 계속해서 사용하게 된다. 즉,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믿음이 발생된다. 브랜드에 대한 신용이 발생한다는 것은 브랜드 충성도로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2) 자산적 가치로서의 기능


브랜드의 자산적 가치란 브랜드를 경제적 척도로 평가하여 재무적 가치로서의 기능을 말한다.브랜드 본래의 자산적 가치는 평상시 별로 실익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브랜드만의 양도나 회사의 인수 합병 시 브랜드의 자산적 가치는 엄청난 효력을 발휘한다. 유형의 자산적 가치보다도 무형의 브랜드 가치가 몇 배 더 높은 경우는 세계적 기업간의 인수,합병 또는 인터브랜드사의 연례 가치 평가 보고 등으로 흔하게 볼 수 있다.예를 들면 coca cola의 총가치는 1200억 달러에 달하지만, 브랜드 가치는 800억 달러에 이른다

 

브랜드의 기능Ⅱ

 

2.브랜드의 파생적 기능

 

(1)브랜드 인지도(awareness) 강화 기능


브랜드의 인지도 강화 기능은 브랜드가 존재함으로써 브랜드 지식 구조에서 재인과 회상을 강화시키는 기능이다.소비자의 심리 상에서의 무 브랜드와 유 브랜드의 차이를 보면 브랜드인지도는 명확히 차이가 난다.아래에서 설명하는 브랜드 충성도와는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브랜드 인지도는 1차적 인지과정으로서 위치를 점하고 있다.물론 후자는 브랜드의 인지도가 생성된 이후 의사결정이 이루어 진다.

 

(2)브랜드 충성도(Royalty) 강화 기능


브랜드만 보더라도 쉽게 신뢰하여 재구매한다. 이때 재 구매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주는 소비 심리적 기능을 소비자 신용기능이라고 일컫는다.이러한 소비자 신용기능의 축적은 곧 충성도로서의 기능으로 발전한다. 즉, 첫 구매에 소비자를 만족시킨 브랜드는 그 소비자에게 재구매 의욕을 자아내는 것이 브랜드 충성도이다.즉,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재구매 의사를 강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브랜드 충성도는 브랜드 인지도를 확장시키는 요소로서 작용하고 이는 곧 시장의 우월적 지위를 차지하게 되는 원동력을 발생시킨다.

 

(3)브랜드 차별화 전략으로서의 기능


브랜드의 구별기능, 출처 표시 기능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지만, 오늘날의 브랜드 사회에서는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으로서의 지위가 상당히 중요하다.기존 선점기업의 독점적 위치를 점하고 있는 시장 상황이라면, 후발업체의 단순한 브랜드 전략, 특히 모방전략만으로는 당면한 시장 점유에 영향을 입히기는 어렵다. 즉, 차별화 전략으로서의 브랜드 기능은 브랜드 전략으로서의 핵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단순한 경쟁 기업의 구별기능으로서의 존재가 아닌 전략적 차원에서의 기능을 말한다.

 

(4)브랜드 표현 전략으로서의 기능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얼마나 어떻게 노출이 되어 소비자에게 상품으로서의 선명한 기억을 심어주느냐 하는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말한다.이를 다른 말로 광고적 기능이라고 한다.
이 기능 역시 소비자 인지도 강화 측면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며, 브랜드 표현의 효율성은 곧 브랜드 충성도와 제품 구매에까지 이어진다.제품의 구매의사 결정에 이르는 과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5)소비자 위상 효과 기능


무 브랜드와 유 브랜드 제품을 비교 구매하는 테스트를 가진다고 하자.과연 충분한 경제력 있는 소비자들은 무 브랜드를 고를 것인가? 이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은 명확하다.소비자가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무형의 요소를 표현하는 일종의 사회적 위치를 표현한다고 볼 수 있다.경제학의 한 용어인 백로 효과 및 전시효과와 유사한 성질을 나타낸다.1) 사회적 지위나 명성을 브랜드와 일체 시킴으로써 심리적 만족을 가지는 것이다.과거에는 일부 프리미엄 제품에 마케팅 전략으로서 이 기능을 이용하였지만, 브랜드 시대의 도래기인 현재에는 프리미엄 제품 뿐만 아니라, 다양한 타켓에 맞춘 제품에도 이러한 전략적 기능을 채택하고 있다 >

 

출처 : http://www.namevil.com  인용 끝.

 

 

간단히 말해  매니저가 자사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크게 4가지입니다.

 

 

첫째 브랜드 파워를 통한 손쉬운 신인 발굴

둘째 긍정적 회사 이미지를  통한 손쉬운 기존 배우 영입

셋째 법인 인수 합병시 프리미엄

넷째 연예인 작품 섭외 활동 시 신뢰성 보장 기능등 입니다